[음으로 노래 찾기] 멜로디로 노래 찾아주는 SoundHound 어플!

길거리를 지나갈 때,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우연히 들은 노래가 정말 마음에 들어 궁금했던 적 다들 있으시죠? 저도 가끔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우연히 흘러나온 노래를 듣고 "이 노래 뭐지?" 궁금했던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음으로 노래 찾기! 멜로디만 들려주면 노래를 찾아주는 어플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운드하운드(SoundHound)라는 어플입니다.


사운드하운드(SoundHound)는 어떤 기술을 가졌을까?

사운드하운드는 외국에서 만들어져서 한국까지 진출한 어플인데요. 음성인식 AI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음으로 노래 찾기가 가능합니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에 들어오면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 네이버, 라인 국내 대기업들의 투자를 동시에 받았습니다. 


실제로 작년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하는 신차에 사운드하운드가 탑재되어 운전자가 라디오를 듣다 좋은 노래의 제목을 음성 인식을 통해 바로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음성인식이 생소했던 2005년부터 10년 이상 이 분야만 파고들었다고 하니 큰 경쟁력을 갖춘 회사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앞으로의 활용도도 무궁무진하다 보니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사운드하운드를 이용하여 노래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으로 노래를 찾아준다! SoundHound 어플 사용방법.

 먼저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SoundHound'를 검색해서 다운받아줍니다. 앱스토어의 경우 유료 무료가 있는데 저는 무료 버전을 다운했습니다.




  각종 알람이 뜹니다. 음악을 듣기 위한 마이크 접근 권한과 음악 지도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위치 접근 권한, 푸시 알림 등이 뜨는데 기본적으로 마이크 접근 권한은 허용해주셔야겠죠?




 간단한 사용법이 뜹니다. "지금 들리는 음악을 알아보려면 버튼을 누르세요"라는 안내가 뜨네요. 




  메인 화면입니다. 노래를 들려주어도 인식하여 검색해주지만, 안내처럼 직접 부르거나 흥얼거리셔도 검색해줍니다.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노래를 잘 부르셔야 할 것 같아요. ㅋㅋ)





  주황색 버튼을 누르고 음악을 들려줘 봤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레드벨벳의 Bad Boy라는 노래를 들려주고 잘 인식하는지 보겠습니다. 음악을 인식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검색결과 음을 제대로 인식하여 레드벨벳 노래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훌륭합니다.




 검색 결과는 지니, 유튜브, 애플뮤직 등으로 바로 열어서 플레이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 뮤직비디오도 검색 결과도 함께 찾아주어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음으로만 노래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아이폰에서 사운드하운드를 사용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영상을 마지막으로 저는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사운드하운드 사용 영상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