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앱 추천] 'Bear' 베어 메모 앱 리뷰

[메모 앱 추천] 'Bear' 베어 메모 앱 리뷰 

안녕하세요. 오사남입니다. 오늘은 Bear라는 메모 앱 사용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는 네이버의 '네이버 메모', '에버노트', '기본 메모 앱', '심플노트'등을 사용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중 만족도 높은 앱은 에버노트였습니다. 다만 에버노트가 사용자의 개인 메모 내용을 분석하여 머신러닝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많은 에버노트 사용자들이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고 대안 메모 앱을 모색하기에 이릅니다.


저 역시 에버노트 말고 다른 앱을 찾던 중 앱스토어 에디터 추천 코너에 'Bear'라는 메모 앱을 발견했습니다. 


Bear 메모 앱 리뷰

Bear 앱은 애플 장치에서만 호환 가능한 메모 앱입니다.

iMac, iPhone, iPad, Apple watch 등 애플 장치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단 알아두셔야 할 점은 Bear 앱은 애플의 iCloud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메모 앱이기 때문에 애플 장치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저같이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아이맥, 애플워치 등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iCloud 기반으로 모든 장치에서 동기화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ear 메모 앱은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기존 에버노트는 메모 작성을 하면 에버노트의 서버로 나의 메모가 전송된 후 나머지 장치로 이 메모를 동기화하는 방식을 따른다면, 

Bear 메모 앱 작동 원리

Bear 메모 앱은 사용자 개인의 iCloud를 기본 서버로 이용하기 때문에 Bear가 따로 소유하고 있는 서버로 메모를 노출하지 않습니다. 이 점에서 아마 에버노트 프라이버시 문제가 불거진 이후 많은 분들이 대안으로 Bear를 선택한 이유이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Bear를 동기화 시키기 위해서는 iCloud 설정에서 Bear를 활성화 시켜주셔야 합니다. 간혹 동기화가 안되는 분들은 iCloud설정을 확인해보세요!

Bear 앱은 유료입니다.

Bear 유료 가격 / 월 $1.49 / 연 $14.99

다운로드는 무료로 가능하지만, 가지고 계신 애플 장치에 모두 호환시키려면 1년 $14.99의 비용을 지급해야 합니다. 용량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iColud 저장공간에 따르기 때문에 애플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5GB 초과 시 추가 용량을 구매하면 됩니다.


저는 월 결제($1.49)를 통해 언제든 해지할 수 있도록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료 사용자는 'Bear Pro'를 사용하게 됩니다.



Bear의 장점 01 : 깔끔한 UI 디자인

제가 Bear 메모 앱을 비용을 내고 사용하게 된 결정적 이유는 바로 디자인입니다. 일단 튜토리얼을 따로 보지 않아도 직관적이고 깔끔한 UI 덕분에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ar 메모 앱은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여 디자인 만족감이 컸다.


또한, 다양한 테마를 지원하고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테마를 선택, 사용할 수 있으므로 디자인 측면에서 더 큰 만족감을 주는 것 같습니다.


Bear의 장점 02 : 다양한 편집 기능 (Editing tool)

베어의 확장자 지원 포맷과 (좌) 다양한 편집기능(우)


또 만족스러운 점은 제공하는 편집 기능을 통해 메모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시면 굵게, 밑줄, 체크박스, 인용, 형광펜, 구분 선 등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ear 메모 앱의 다양한 편집 툴 기능


이 기능만 충분히 활용해도 나의 메모를 직관적으로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Bear의 장점 03 : 다양한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다.

JPG, DOCX, PDF, HTML 등을 지원합니다. 




*Bear의 단점 


- Bear 앱은 메모 내용에 #를 붙여줌으로써 해시태그 지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후에 태그로 메모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한글로 태그를 지정할 경우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버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년이 넘도록 수정이 안 되는걸 보면 수정할 마음이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대안으로 영문 해시태그를 사용하긴 하지만, 꽤 불편합니다.


잠금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누군가 제 핸드폰을 볼 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잠금 기능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 아쉽게도 Bear 앱은 잠금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Face ID, Touch ID 등 애플이 지원하는 바이오 센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잠금 기능을 지원한다면 더 좋지 않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비용이 발생합니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돈일 수 있겠지만 유료 앱인 만큼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 때에 따라 메모가 대량으로 많아지게 되면 iColud의 추가 용량을 구매해야 되기도 하고요. 


텍스트 위주의 메모를 주로 작성하신다면 이러한 걱정은 덜어도 되겠지만, 용량이 나가는 이미지 위주의 메모라면 비용적 측면에서 더 생각을 해보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장치간 동기화가 불안전하다는 피드백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많은 메모를 하는 편은 아니라 아직 사용하면서 이러한 불편함은 겪지 못했는데요. 사용하시는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동기화가 즉각 되지 않거나, 일부 이미지나 메모가 다른 장치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수동 동기화 버튼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위와 같은 장단점을 파악하고 일단 유료결제를 하시기 전에 무료로 다운 받아보신 후 사용해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각자 메모를 하는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앱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적당량의 메모를 하면서 깔끔한 디자인이나 편집기능에 만족감을 느껴 앞으로도 쭉 Bear 앱을 사용할 생각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부탁드릴게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