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dtest]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사남입니다. 오늘은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들이 대부분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환경에 따라서 간혹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경우, 통신사에 점검을 문의하기 전,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속도 측정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통신사와 관계없이 현재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스피드 테스트(Speedtest) 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


네이버에 'Speedtest'라는 웹사이트를 검색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원페이지 웹사이트로 직관적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GO'라는 버튼과 함께 하단에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와 IP가 자동으로 뜨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오른쪽으로는 'SEOUL'이라고 현재 위치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따로 상위 메뉴를 선택할 필요 없이 메인 화면 정중앙 있는 [GO] 버튼을 

눌러줍니다.




측정계의 초침이 움직이면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시작합니다. 그래픽이 상당히 화려하면서 예쁘네요.




1분도 채 안 돼서 속도 측정을 끝마쳤습니다. 아래와 같이 측정 결과를 보여줍니다.

항목을 함께 하나씩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측정 결과에는 PING, DOWNLOAD Mbps, UPLOAD Mbps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차례대로 간단히 설명해드리자면 핑,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입니다.




- 핑(PING)은 인터넷 연결 지연 시간을 1/1000 즉 1000분의 1초 단위로 측정한다고 합니다. 네트워크 장치로부터 응답 속도를 테스트하는 과정인데요. 핑 시간이 빨라진다는 것은 연결 요청에 대한 응답 상태가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다운로드 속도는 Mbps 메가비트로 측정이 됩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얼마나 빨리 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일반적으로 업로드 속도보다 높게 측정됩니다.


- 업로드 속도도 마찬가지로 메가비트로 측정되는데요. 반대로 현재 인터넷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만족할만한 인터넷 속도 측정값이 안나왔을때 조치


측정 결과가 통신사에서 설명하는 속도와 차이가 많이 나거나 만족스럽지 않다면 조치를 해야겠죠? 




1. ISP 모뎀 재부팅 해보기!

컴퓨터도 최적화된 환경을 위해 자주 재부팅을 해주듯이 모뎀도 주기적으로 재부팅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원 케이블을 완전히 제거하고 1분 후 다시 연결해주세요.


2. 유선으로 인터넷 사용하기

Wi-fi보다는 LAN 연결이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와이파이로 속도 측정을 하셨다면 랜선을 연결하여 다시 한번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3. 여러 번 테스트 진행해보기

한 번의 결과값으로 완벽한 속도 측정은 어렵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여러분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적인 값을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조치에도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계약된 통신사에 문의하여 문제를 해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스피드 테스트 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