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 아이패드 노트 필기 앱 : 굿노트4(GoodNote 4) 솔직 사용 후기

iPad 노트 필기 앱 : 굿노트4(GoodNote 4) 솔직 사용 후기

안녕하세요. 오사남입니다 :) 오랜만에 아이패드 앱 추천으로 돌아왔어요! 제가 사용해본 몇 가지 필기 앱 중 만족스러웠던 노트 필기 앱을 소개해드리려고요.



아무래도 학생분들은 아이패드를 학습용으로 많이 구매하시잖아요! 저 같은 경우 필기보다는 그림 그리는 데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요!


아이패드의 가장 큰 장점은 생산성에 있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지금부터 직접 써본 굿노트(Goodnotes 4)라는 노트 필기 앱을 여러분에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굿노트4 (GoodNotes 4)

굿노트는 사실 아이패드 초창기부터 출시하여 알려진 유명 노트 필기 앱입니다. 꾸준한 업데이트와 편리함으로 여전히 많은 분의 사랑을 받고 있죠. 


굿노트 앱은 유료로 직접 구매하여 사용해보았어요. 가격은 8.79달러로 한 번 다운로드하면 계속 이용할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해요!


굿노트 다운로드


저는 공부와는 인연이 없기에…. (씁쓸) 딱히 노트 필기 앱을 쓸 일은 없다고 생각했지만, 유일하게 사용했던 적이 바로 인터넷 강의를 시청하며 영어 공부할 때였습니다. 


영어 교재를 굿노트로 열어 필기!


영어 교재를 굿노트에서 pdf 파일로 불러와 필기하면서 인강을 시청하니, 필기도 간편하고 틀린 내용 수정도 빠르게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어요. 


사실 종이 노트에 필기하게 되면 보관도 어려울뿐더러, 틀린 내용을 수정할 때 시간이 걸리니깐요. 이런 순간마다 정말 아이패드의 생산성이 무엇인지 다시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다양한 종이 템플릿


굿노트를 처음 사용하게 되면 다양한 종이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어요. 줄친 종이, 모눈 종이, 그래프 종이, 음악 오선지, 줄친 종이나 모눈 종이는 줄 간격을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다양한 옵션의 종이 템플릿이 제공되는 굿노트 4


사용자가 직접 이미지나 PDF 파일을 이용해 템플릿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대부분 줄 친 종이나 빈 여백의 노트지를 사용하지만, 오선지와 같은 템플릿은 특정 분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한 종이 템플릿이라고 생각해요. 



- 펜 타입 (Pen Type)


굿노트에서는 두 종류의 펜 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만년필 타입볼펜 타입으로 선택 가능하며 저는 실제 필기체와 비슷한 볼펜 타입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본인에게 더 잘 맞는 펜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펜 타입은 펜 아이콘을 눌러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펜 색상 지정과 두께 지정


펜 아이콘을 눌러 펜의 색상, 두께 등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더 섬세하게 필기를 원하시면, 빨간 동그라미 안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줄을 확대하여 필기도 가능합니다. 꼼꼼하게 예쁜 노트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하겠죠?



- 자동 보정 기능으로 쉬운 도형 그리기, 형광펜 기능 


선이나 도형을 그리면 자동으로 깔끔한 형태로 보정해주는 기능


다양한 도형을 손쉽게 그릴 수 있는 기능도 만족스러워요 :) 자동 보정으로 완벽에 가까운 도형을 그릴 수 있으니까 똥손에게도 자비롭습니다. 


그래프를 자주 그려야 하는 분들이나 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흡족한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ㅋㅋ


아, 그리고 굿노트의 또 다른 기능….


- (OCR) 기술을 통한 문자 검색 기능!


굿노트는 문자 검색 기능을 지원합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바로 광학 문자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손으로 작성한 이미지 형태의 글자도 식별하여 문서를 찾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그렇다면, 정확도 테스트는 해봐야겠지요? 'Search'라는 영단어를 적어 검색을 해보니 검색이 잘 됩니다.



필기체도 가능할까 싶어, 글씨를 날려 Hello라는 단어를 적어봤어요. 잘 인식하여 추출합니다.



아래는 제가 요즘 공부중인 코딩 강의를 필기한 내용입니다. 한글로 '아름다움'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한글로 검색을 하시려면 하단 English를 한국어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한글도 잘 검색합니다.


한글도 아주 잘 검색합니다.


- 굿노트에서 이미지 삽입하기


이미지를 노트에 삽입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상단 탭 왼쪽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고, 이미지 추가를 선택해주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나 사진첩, 카메라 기능을 통해 이미지를 추가하고 찍을 수 있습니다.



- 굿노트에서 내보내기


완료된 노트를 내보내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옵션을 선택하여 내보내기를 탭해주시면 됩니다. 형식은 PDF와 GoodNotes 도큐먼트, 이미지의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만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모든 노트 내용을 저장하여 내보낼 것인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나 이메일을 통해 내보낼 수 잇고 편리하게 이용중인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로도 보낼 수 있네요. 저는 구글 드라이브와 아이클라우드를 사용 중이기 때문에 대부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통해 파일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아이패드 노트 필기 앱 GoodNotes 4에 대해서 사용법과 함께 전반적인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노트 필기를 잘 하지 않는 저에게도 굿노트는 활용도 높은 앱이였습니다. 특히 저에게는 인강을 들으며 노트를 할 때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어 좋았어요.


잠깐씩 쓰는 저도 이렇게 편리한데 아마 매일 수업을 듣는 학생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의 앱 추천은 여기서 마치고 저는 더 유익하고 좋은 앱 추천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유익하셨으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시는 거 잊지 마시고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나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확인하고 바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