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공유] 아이폰 에어드롭(AirDrop) 설정 및 사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사진이나 파일을 어떤 식으로 공유하고 계시는가요? 가끔 친구들끼리 놀러 가서 단체 사진을 찍거나 필요한 파일을 컴퓨터로 옮겨야 할 때 고전적인 방법으로는 USB를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려받으시나요?



오늘은 이것보다 더욱 쉬운 방법. 그중에서도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끼리 혹은 아이폰 외 맥북이나 아이패드, 아이맥 등의 애플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엄청 편리한 애플의 에어드롭(AirDrop) 설정 및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에어드롭(AirDrop)은 무엇일가요?

에어드롭은 애플에서 사용하는 무선 통신 파일 공유 시스템을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여 공유할 기기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파일을 주고받는 기능인데요. 파일 전달이 신속하고 또 업로드와 다운로드의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애플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익숙하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그 파일 좀 에어드롭 해줄래?"라는 말이 자주 사용될 정도로 상용화되어있고 익숙합니다.


에어드롭(AirDrop)사용 전 설정하기

에어드롭을 사용하시려면 간단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1. 공유할 기기 간에 같은 Wi-fi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을 것.

2.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일 것.


블루투스 기능 혹은 와이파이에 기기가 연결된 상태라면 이제 본격적으로 에어드롭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을 전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내려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AirDrop 기능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설정>일반>AirDrop에서 수신 끔으로 되어있다면 에어드롭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1.  수신 끔 : 에어드롭을 비활성화합니다.

2. 연락처만 : 아이폰에 연락처에 저장된 사람에게만 공유합니다.

3. 모든 사람 : 아이폰 또는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과 공유합니다.


저는 '모든 사람'을 선택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에어드롭 사용을 위한 기본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에어드롭(AirDrop)으로 사진 공유하기

이제 아이폰에서 사진, 동영상 등의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에어드롭 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사진] 앱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사진 하나를 다른 기기로 에어드롭 해보겠습니다.



에어드롭으로 공유할 사진을 선택합니다. (다중 체크 가능)




선택 후 오른쪽 하단에 공유 아이콘을 탭 해줍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팝업이 뜹니다. 다음과 같이 상단에 AirDrop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사진을 보내기 위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 받는 사람도 아이폰 혹은 애플 기기에 에어드롭이 활성화되어있어야 합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기능 중 하나가 활성화되어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제 에어드롭 아이콘을 탭 해줍니다. 잠시 뒤 보내려고 하는 기기의 이름이 아이폰에 뜨게 됩니다. 확인 후 변경된 아이콘을 다시 탭 해줍니다.




[대기 중]이라는 메세지로 변경되고 이제 파일 전송을 시작합니다. 받는 기기에서 '수락 및 거절'이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수락을 누르면 사진이나 파일을 전송받게 됩니다.



에어드롭(AirDrop)으로 공유 가능한 파일들.

기본적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포함하여 녹음 파일, 메모 등 기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애플의 콘텐츠는 모두 에어드롭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블로그 리뷰 포스팅을 할 경우 아이폰으로 찍어둔 사진을 개인 맥북으로 보낼 때 에어드롭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확실히 따로 클라우드 앱을 깔거나 업로드해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도 단축되고 작업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맥, 맥북에서 AirDrop 설정하기

아이맥과 맥북에서도 별도의 에어드롭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파인더를 열어주시고 왼쪽 탭에서 Airdrop을 클릭해줍니다.



[상대가 나를 발견하도록 허용] 부분을 펼쳐 마찬가지로 '연락처만' 혹은 '모두'를 선택해주시면 에어드롭이 활성화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아이폰과 애플 기기 에어드롭 설정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모르시던 분들은 오늘 내용을 잘 따라 하셔서 파일 공유도 스마트하게 하는 애플 사용자가 되셨길 바랍니다. 혹시 구체적으로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저는 더 유용한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더워집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