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 디자인] 애플은 왜 노치 디자인 (Notch Design)을 선택했나.

[아이폰X 디자인] 애플은 왜 노치 디자인을 선택했나.

2017년 9월 12일 아이폰X가 출시되고 바로 사전예약을 통해 오사남도 구입하였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X의 디자인과 그동안 사용하면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값 비싼 가격과 호불호가 정확히 갈리는 '노치 디자인'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던 아이폰X말이죠.



아이폰X의 본체 크기는 아이폰 8과 거의 같지만 5.8인치 OLED 스크린은 아이폰 8 플러스의 5.5인치 스크린보다 큽니다. 아이폰 X용 디자인에 접근할 때 새로운 점과 염두해 두어야 할 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01. 아이폰x 디자인 전격 해부 : 스크린

컨텐츠 중심의 스크린 디자인


원래 아이폰과 아이폰 X의 화면 크기 차이는 332 피트에 달합니다. 따라서 탐색 영역, 탭 표시 줄, 도구 모음 및 홈 표시기와 같은 중요한 동작 및 탐색 구성요소가 자신의 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면서 내용 대부분 화면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와 탐색 구성 요소 사이의 공간에 대한 경쟁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애플의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지침을 준수하면서 사용자 환경을 훨씬 더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02. 아이폰x 디자인 전격 해부 : 노치 디자인

아이폰X하면 역시 노치 디자인(Notch Design)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 디자인 요소인데요. 노치에는 Face ID, 카메라 및 스피커 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노치가 애플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아이폰 X가 가장자리에서 화면까지 진정으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화면의 크기를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디자인 기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해외에서도 노치 디자인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특히 디자이너들이 의견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추악하고 애플의 기존 디자인 표준에 맞지 않다라는것이 의견입니다. 


사실 휴대폰 디자인이 너무 급격하게 변해버리면 이에 맞게 디자인을 하는 UX관점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애플은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노치 디자인을 숨기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체 화면 비디오를 보거나, 아이폰 X에서 게임을 할 때 고객들의 불만이 있을 수 있고 이 불만은 사실 애플 보다는 그 앱을 디자인한 디자이너나 개발자들에게 온전히 돌아올 수 있습니다.


반면 노치 디자인에 대해 긍정적으로 분석한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 폰들은 다음과 같은 형태의 베젤 디자인을 따르고 잇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휴대폰의 디자인이 비슷하여 특징이 없어보입니다. 어쩌면 갤럭시, 어쩌면 구글 폰, 어쩌면 LG?


하지만 애플의 경우 상징적인 노치 디자인을 통해 휴대폰을 꺼냈을때, 누구나 "아이폰!" 이라고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애플의 노치 디자인이 브랜드 차별화 전략 중 하나라는 의견입니다.



재미있는건 아이폰 X 로 많은분들이 노치 디자인의 개념을 접했지만, 사실 노치 디자인의 원조는 미국의 에센셜폰입니다. 


얼마 전 LG가 발표한 G7 씽큐의 디스플레이도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LG G7 싱큐 노치 디자인


중국발 휴대폰부터 국내 스마트폰들까지 노치 디자인이 일종의 대세 (Trend)로 형성되면서 국내 외 여타 브랜드들이 이 대세를 이어 나갈지 앞으로 지켜봐야겠습니다. 


03. 아이폰x 디자인 전격 해부 : 노치 디자인에 따른 안전 구역 (Safe area)

애플은 노치 디자인에 따라 내용이 잘려 나가지 않도록 안전 영역 가이드(Safe area)를 도입했습니다. 안전 레이아웃 가이드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컨텐츠 클리핑을 피하기 위해 컨텐츠를 이상적으로 배치해야하는 영역을 정함으로써 도움을 줍니다. 


Safe area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및 버튼과 같은 컨텐츠는 이 가이드를 따라야하지만, 배경이 되는 요소들은 안전 영역 가이드를 따르지 않아도 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아이폰 X의 노치 디자인, 사실 SE가 곧 출시 된다는 말이 떠돌면서 아이폰 SE도 과연 이 노치 디자인을 선택할까?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노치 디자인에 대한 불편은 생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변화에 비해 너무 급격하게 올라간 가격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없어진 홈버튼과 그에 따른 사용자의 적응은 생각보다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격 때문에 아이폰 8 플러스로 바꿀걸..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앞으로 노치 디자인을 애플이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