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만들기 1]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와 등록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오사남입니다. 사실 얼마 전에 유튜브 채널을 하나 개설했습니다. 유튜브 시대가 왔고 다양한 주제와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다루는 크리에이터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저도 유튜브 초보이지만 하나씩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블로그에 기록을 해두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채널을 개설하고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와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튜브 채널아트의 사이즈는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TV에서 보이는 사이즈가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사이즈를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요새는 모바일로 유튜브 시청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므로 기본적으로 모바일과 데스크톱에 최적화된 채널아트 디자인을 하시는 게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Youtube 채널아트 사이즈
1. 유튜브 채널아트 사이즈와 디자인
파일을 하나 공유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는 채널아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하셔서 압축 파일을 열어보시면 Channel Art Template 이름으로 PNG 파일과 PSD 파일이 있는데요.
PSD파일을 이용하시어 가이드라인에 맞게 원하는 채널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채널아트 템플릿 다운로드
채널 아트 사이즈 세분화
유튜브 채널아트의 전체 크기는 2560*1440이며 TV 기준입니다. 하지만 Safe Area에 주요 이미지와 로고 타이틀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1546*423)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요 이미지와 로고 타이틀은 반드시 Safe Area에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모바일과 데스크톱에 보이는 부분이 바로 이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전체 크기가 왜 이렇게 커?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애플티비나 스마트티비등에서 유튜브를 시청하시는 분들도 있으므로 이렇게 이미지를 미리 크게 해둔 것 같습니다.
반드시 꼭 저 영역을 이미지로 다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Safe Area만 이미지로 채우고 그 외 영역은 이미지와 어울릴만한 색으로 채워주었습니다.
채널아트 디자인을 모두 마치셨다면 이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유튜브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에 프로필을 눌러 내 채널로 이동하겠습니다.
채널아트로 마우스 롤오버 -> 카메라 아이콘 클릭
이동 후 내 채널아트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그럼 이렇게 업로드를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우리가 만든 채널아트를 업로드해주면 끝입니다.
바로 확인해보시면 채널아트가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변경되는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합니다)
2. 유튜브 프로필 이미지 변경하기
채널아트 등록을 마치셨으면 이제 프로필 이미지를 변경해봐야겠죠? 프로필 이미지 사이즈같은 경우 정사각형으로 디자인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800*800(px)의 사이즈로 프로필 이미지를 디자인했습니다.
유튜브 프로필 사이즈 - 원형으로 노출됩니다
대부분 아시는 사실이겠지만 유튜브 프로필 이미지는 원형으로 노출됩니다. 즉 사각형으로 디자인을해도 원형으로 노출되기에 이 부분까지 고려하여 디자인을 완성하셔야됩니다.
특히 프로필 이미지에 글이나 로고가 들어가는 분들이라면 더욱 섬세하고 디자인해주셔야겠지요.
저는 포토샵에서 800*800 이미지를 만들어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형을 하나 더 그려주었습니다. 원 안쪽으로
이미지와 타이틀이 들어오게 디자인을 하고 원형 가이드라인을 지워주는 방식입니다.
마찬가지로 내 채널에서 프로필 이미지에 업로드해주시면 끝입니다.
업로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채널아트 디자인을 하는 게 조금 복잡하셨죠?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더 유용한 유튜브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
'강좌&TIP > Youtube 유튜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워터마크 브랜딩] 내 동영상에 구독을 유도하는 워터마크를 설정해보자 (0) | 2018.04.24 |
---|---|
[유튜브 Content ID] 유튜브 저작권과 콘텐츠 아이디 시스템에 관하여 (0) | 2018.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