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워터마크 브랜딩] 내 동영상에 구독을 유도하는 워터마크를 설정해보자

[유튜브 워터마크 브랜딩] 
내 동영상에 구독을 유도하는 워터마크를 설정해보자


안녕하세요. 오사남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에서 워터마크 기능을 활용하여 구독을 유도하는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초반 채널을 만드시고 구독자 늘리는 게 어려우실 거에요. 콘텐츠도 넉넉하게 쌓아두어야 하지만 봐주는 사람이 없다면 난감하겠죠. 


Youtube Watermark


유튜브 워터마크 브랜딩


유튜브에서 영상을 재생하다 보면 오른쪽 아래에 이렇게 아이콘이 항상 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유튜브에서는 '워터마크 (Watermark)'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워터마크가 활성화 된 모습 - 출처 셀레브 - sellev.


이 워터마크를 설정하게 되면 영상에 항상 워터마크가 붙어있게 됩니다. 또한, 시청자가 마우스를 롤오버하게되면 구독 버튼이 나타나기 때문에 없는 것보다 설정을 해두시는 것이 구독을 유도할 수 있는 일종의 장치가 되는 겁니다. 


그럼 워터마크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설정을 위해 먼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유튜브 오른쪽 위 끝에 내 프로필을 눌러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이동해주세요.


좌측 메뉴 중 '브랜딩' 탭으로 이동하면 워터마크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활성화됩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브랜드


워터마크에 들어갈 이미지는 포토샵이나 기타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셔서 1000*1000px 크기로 PNG 저장하셔서 준비해주세요.



▶️ 워터마크 디자인 TIP

워터마크는 어떤 배경의 영상에서도 조화롭게 노출되는게 좋기 때문에 배경을 투명으로 설정한 png 파일로 디자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크기가 작게 노출되기 때문에 복잡한 이미지보다는 채널을 대표할 수 있는 단순한 픽토그램 아이콘등을 활용하셔서 최대한 직관적이고 심플하게 디자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텍스트보다는 아이콘을 권장해드립니다. 


아이콘은 무료사이트인 thenounproject에서 다운받아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워터마크의 표시 시간을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시 시간 설정은 워터마크가 언제 나타나게 할 것인지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 동영상 끝 : 말 그대로 영상 끝쪽에서만 워터마크가 나타납니다.

▶️ 맞춤 설정 : 영상마다 개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체 동영상 : 전체 영상에 항상 나타나게 합니다.


워터마크 표시 시간 설정


저는 전체 동영상으로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언제 이탈할지 모르는 게 시청자들이기 때문에 표시 시간 설정은 전체 동영상을 권장해드립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업데이트를 눌러 최종적으로 활성화해줍니다. 채널로 돌아가 워터마크가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확인해주세요.


*워터마크 변경하기

이미 설정한 워터마크 이미지를 변경하는 방법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브랜딩으로 이동하셔서 삭제 버튼을 누르시고 이미지를 다시 업데이트해주시면 변경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