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 오일 vs 오메가3 인지질의 효능은?

크릴 오일 vs오메가 3 무엇이 더 좋을까?

인지질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사남입니다. 크릴 오일 드시는 분 많으시죠? 지난해부터 다양한 미디어에서 크릴 오일을 소개하고 혈관 청소 효과와

오메가 3, 아스타잔틴 등 각종 영양소 함유가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과대광고건강기능식품으로서 인정받지 못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신을 사고 있는 듯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크릴 오일의 주성분인 ‘인지질’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릴 오일 속 인지질, 인지질은 무엇인가?

인지질의 구조

인지질(phospholipid)은 우리 몸의 뇌세포와 적혈구, 관절 조직을 이루는 지질의 일종으로 '친수성''친유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물과 기름에 잘 섞입니다. 아마 홈쇼핑에서 '기름을 녹이는 기름'이라는 카피로 비커 속에 기름과 크릴 오일을 넣고 섞자 잘 섞이는 모습을 보셨을 텐데, 이게 바로 크릴 오일 속 인지질의 친수성과 친유성의 특징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크릴 오일의 효능으로 혈행 개선, 체지방 분해, 콜레스테롤 배출이 알려지게 된 것이죠.

 

인지질의 친유성과 친수성을 실험하는 장면

 

인지질은 특히 뇌의 60%를 구성하고 있는데요. 이런 인지질은 외부로부터 채워줘야 한다고 업체들은 홍보하고 있으나, 사실이 아닙니다. 인지질은 체내 합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필수적으로 먹어줘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크릴 오일 속 인지질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바로 오메가 3와 함께 복용할 때라면 흡수율에서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인지질은 인체에 빠른 흡수를 돕습니다.

인체 내 인지질과 구조가 같은 크릴 오일 속 인지질+오메가3가 일반 오메가 3 대비 흡수가 잘된다

인지질이 높을수록 인체에 빠르게 흡수됩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오메가 3 대신 크릴 오일을 선택합니다. 일반 피시 오일을 섭취하는 것보다 인지질과 함께 오메가 3을 섭취할 때 체내에 흡수가 더 잘된다는 점은 논문을 통해서도 밝혀진 바가 있습니다.

 

 

인지질 함량 확인하기

 

크릴 오일의 핵심은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인지질이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할수록 좋습니다. 국내 제품의 경우 30%에서 많게는 실제 60% 이상의 고함량 제품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지질의 함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NMR 원료 시험 성적서가 있는지도 구매 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식약처로부터 부적합 판정을 받은 크릴 오일 제품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지질 포함 식품

 

비싼 돈을 지불하고 크릴 오일을 먹어야 인지질을 섭취할 수 있을까요? 인지질은 계란이나 콩, 견과, 브로콜리 등에도 풍부하게 포함되어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인지질은 자연생성이 되기 때문에 섭취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낸다는 것은 의문입니다.

 

 

결론은 크릴 오일이 완전히 효과가 없는 제품이냐?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피시 오일과 같이 역한 비린내를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대체품이 될 수 있고 오메가 3의 흡수량도 일반 오메가 3 대비 크릴 오일이 두 배 가까이 높다는 논문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러 업체들이 홍보하듯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크릴 오일 드실 때에는 반드시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